이번 주 번지 소식을 시작하기 전에, 한 가지 물어보고 싶은게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새로 나온 빛의 저편 트레일러 보셨나요? 아직 안 보셨다고요? 모든 내용을 다 공개하진 않겠지만, 확장판에 어떤 이야기와 콘텐츠가 담겨있는지 출시 당일까지 알고 싶지 않으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지 마세요.
에라미스는 분노에 사로잡혀 버렸습니다.바릭스는 앞으로 닥칠 파국을 경고합니다.엑소 스트레인저는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번지넷빛의 저편: 이야기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이제 더 많은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곧, 여러분은 답을 찾기 위해 유로파로 탐험을 떠나게 될 것입니다. 고독한 늑대가 되든 화력팀의 일원이 되든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110으로 달릴까요? 아니, 120으로 달려봅시다.
2주 전, 빛의 저편부터 적용되는 샌드박스 조정에 대한 얘기를 다룬 적이 있었습니다. 재장전 개조 부품과 레이드 개조 부품을 포함한 상당수의 방어구 개조 부품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 했죠. 혹시 놓치셨다면 10월 8일 자 이번 주 번지 소식을 참고해주세요. 이번 주에는 여러분의 무기고에 있는 무기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보려고 합니다. 개조 부품 미리 보기 때처럼 이번에도 역시 개발자의 코멘트를 포함한 패치 노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 다들 준비되셨나요?
그럼 이제 개발팀에게 마이크를 넘기도록 하지요.
개발팀:안녕하세요! 오늘 저희는 몇몇 특정 무기와 무기 부류에 적용될 변화에 대해 얘기하려 합니다. 저희 샌드박스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해 드리자면, 각각의 무기 발사 속도는 해당 무기에 배정된 특정 '프레임'에 따라 변동됩니다. 대다수의 플레이어가 발사 속도만으로 무기 부류를 나누기 때문에 이해를 돕기 위해 발사 속도와 프레임 둘 다 언급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공격적' 핸드 캐논의 현재 발사 속도는 분당 110발입니다.
핸드 캐논:핸드 캐논 무기류에 더 많은 다양성과 각각의 장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몇 가지 변화를 줄 예정입니다.
공격적 프레임
발사 속도가 110에서 120으로 증가합니다.
공격적 핸드 캐논에 변화를 주어 능력치 조정에 자유도를 높였습니다. (예를 들어, 사거리가 100인 해당 무기류의 피해 감쇠가 이제 32M부터 적용됩니다.)
적응형과 정밀 프레임
해당 유형 핸드 캐논의 사거리 능력치가 이제 최소 피해 감쇠 거리에 더 큰 영향을 줍니다.
100 사거리의 경우 피해 감쇠가 20M에서 25M로 증가합니다.
정밀 프레임 핸드 캐논
(180 발사 속도) 탄창 크기가 37% 증가합니다.
참고: 해당 변경 사항은 동일한 발사 속도를 가진 경이 무기에도 적용됩니다.
경량 프레임 (적응형과 함께 다룸)
모든 경량 프레임 핸드 캐논(150 발사 속도)은 적응형 무기류(140 발사 속도)로 변환됩니다.
해당 변경 사항은 달의 포효와 잊을 수 없는 사람에도 적용됩니다.
오직 경이 핸드 캐논 하나만이 150 발사 속도를 유지합니다.
여러분도 금방 예상할 수 있겠죠.
정말 아름답게 생겼고요.
태양 피해를 줍니다.
적들을 폭파시키죠.
네, 바로 태양탄입니다.
현재 경량 프레임(150 발사 속도) 핸드 캐논은 시련의 장에서 쓰이는 가장 대표적인 핸드 캐논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경량 프레임(150 발사 속도)과 적응형 프레임(140 발사 속도) 핸드 캐논의 성능을 분석하여 다양한 연구를 해봤지만, 경량 프레임 핸드 캐논이 항상 더 빠른 처치 속도를 보였습니다. 이를 감안하여, 발사 속도를 동일하게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140 발사 속도가 시련의 장 샌드박스에서 균형이 잘 맞는다고 판단하여 내린 결정입니다. 다른 무기류에게 숨 쉴 틈을 주고, 여느 타 무기보다도 빠른 처치 시간을 가진 핸드 캐논의 과잉 사용을 방지하며, 앞으로 변화를 맞이할 600 발사 속도 자동 소총과 잘 어울릴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서술하겠습니다.)
저격총: 저격총은 강력해야 제맛이지만, 전장을 압도해버릴 정도로 너무 쉬운 사용은 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참작하여, 저격총 확대 레벨에 따른 조준 보정을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낮은 확대 조준경은 더 낮은 조준 보정을, 높은 확대 조준경은 더 높은 조준 보정을 갖게 되며, 50 확대 정도의 조준경에는 변동이 없을 예정입니다.
가장 낮은 확대 조준경의 부채꼴 모양의 조준 보정 각도가 크게 좁아집니다.
가장 높은 확대 조준경의 조준 보정 각도는 약간 넓어집니다.
자동 소총:자격의 시즌에서 적응형 자동 소총(600 발사 속도)이 상향된 적이 있습니다. 다른 자동 소총 유형과 성능을 나란히 할 수 있도록 약간의 조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적응형 프레임
탄알당 피해가 15.75에서 14.25로 감소합니다.
참고: 자격의 시즌 전 탄알당 피해는 13.75였습니다.
정찰 소총:정찰 소총은 나쁘지 않은 처치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장을 압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너무 큰 변화를 줄 필요는 없지만, 조금 더 수월한 사용을 위해 약간의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이제 조준 지원 수치가 조준 보정의 부채꼴 각도 증가에 더 크게 기여합니다.
최대 조준 지원 시, 조준 보정의 부채꼴 각도가 15% 더 넓어집니다.
로켓 발사기:현재 이 중화기 무기의 예비 탄약 수가 너무 낮다고 판단하여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로켓 발사기의 성능은 차후 시즌에서 다시 평가할 예정입니다.
탄창 크기에 따라 예비 탄약이 1개에서 2개까지 증가합니다.
일반:다음은 플레이어 피드백을 토대로 특정 무기에 적용될 변경 사항입니다. 너무 높은 성능을 자랑하는 무기는 조정하고, 그 외 몇몇 무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작은 상향도 있을 예정입니다.
특성
무법자 - 재장전 속도 증가 효과가 특정 무기류와 특성 조합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느껴졌습니다. (예: 공격적 핸드 캐논)
재장전 능력치를 +50에서 +70으로 수정합니다.
무자비
탄창 수를 36에서 55로 수정합니다. (예비 탄약 수 또한 증가합니다.)
산꼭대기
저희는 산꼭대기가 시련의 장에서 너무 강력하다는 피드백을 정말 많이 받아왔습니다. 이 최고급 무기는 지금까지 충분히 빛을 발했다고 판단했기에, 성능을 다소 하향하기로 했습니다.
주요 문제점:
무한 사거리에 직격 한 발로 상대 처치 가능
피해를 입은 수호자가 엄폐물 뒤에 숨더라도 쉽고 빠르게 마무리 가능
높은 방사 피해 덕분에 낮은 적중률로도 상대 처치 가능
오차 없는 공중 정확도 덕분에 체공하며 죽음의 폭격을 가하는 수호자를 상대로 지상의 수호자가 마땅히 대처할 방법이 없음
위 문제점들을 고려하여 변경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사 피해가 33% 감소하고 직격 피해가 증가하여 총 피해량이 지금보다 5% 감소하도록 조정합니다.
마이크로 미사일 특성의 투사체 속도 배수가 1.4에서 1.2로 감소합니다. (다른 후장식 유탄 발사기보다 40% 더 빠르던 투사체 속도가 이제 20%로 감소합니다.)
공중 정확도가 감소합니다. 체공 중 투사체가 빗나갈 확률이 현저히 높아집니다. (이카루스 손잡이 개조 부품 비장착 시 7도의 오차 범위, 착용 시 크게 증가)
떨어지는 단두대
다른 검과 성능 수준을 맞추기 위해 강한 공격 피해가 대략 24% 감소합니다.
참고: 떨어지는 단두대는 현재만큼은 아니더라도 앞으로도 평균 이상의 성능을 보일 것입니다.
MIDA 다목적 도구와 MIDA 소형 도구
MIDA 소형 도구
바로크 버전과 비슷한 형식으로 'MIDA 시너지' 특성이 고유 속성으로 옮겨집니다.
다음 특성이 추가됩니다.
속사 손잡이
살상 탄창
참고: 현재 이 무기를 걸작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고쳐질 예정입니다.
참고: 총제작자가 11월 11일부터 이 무기의 주입 상한선이 없는 버전을 판매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질풍과 노도
노도
바로크 버전과 비슷한 형식으로 '영원히 함께' 특성이 고유 속성으로 옮겨집니다.
다음 특성이 추가됩니다.
정밀 조준 탄약
이동 표적
참고: 현재 이 무기를 걸작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고쳐질 예정입니다.
참고: 총제작자가 11월 11일부터 이 무기의 주입 상한선이 없는 버전을 판매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폐허의 형상
변환 구체
공중 근접 공격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흡수 효과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크게 감소합니다.
석궁
더이상 보호막을 여러 차례 관통하지 않지만, 보호막이 있는 대상에게 주는 피해 효율이 증가합니다.
옥토끼
철갑탄이 대구경 탄약으로 교체됩니다.
이 수정 사항으로 경이 특성이 발동하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꽤 묵직한 변경 사항들을 소개했는데, 여러분들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공격적 프레임 핸드 캐논 발사 속도가 120으로 바뀐다는 얘길 처음 들었을 때, 과연 이 변경으로 인해 이 무기류가 다시 수호자들에 의해 자주 쓰이게 될 것인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직접 몇 번 플레이리스트를 돌려본 결과, 지금까지 인기가 없던 핸드 캐논들에게 빛을 발할 기회가 찾아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 이제 등대에 관련된 핫한 변경 사항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숙련자)
개발팀을 보내기 전에 무기에 관련하여 여러분께 전달하고 싶은 몇 가지 정보가 있습니다. 수개월 전, 숙련자 무기가 시험에 돌아올 것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께 이 파괴의 도구를 다시 소개하면서 앞으로 선보일 숙련자 무기 기반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데스티니 1 시절 존재하던 숙련자 무기와 이름이 비슷하지만, 데스티니 가디언즈 무기 시스템을 반영하여 새롭게 추가된 사항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다시 개발팀에게 마이크를 돌려드리도록 하죠.
개발팀:빛의 저편이 시작되면서 현재까지 존재하는 모든 시험 무기의 숙련자 버전이 추가됩니다. 앞으로 새롭게 선보여질 모든 시험 무기에도 해당 시즌의 최대 주입 상한선을 가진 숙련자 버전의 무기를 추가하는 것이 저희의 의도입니다. 곧 추가될 첫 숙련자 무기들의 최대 주입 상한선은 자격의 시즌과 동일합니다. 게다가, 숙련자 무기에만 장착이 가능한 숙련자 무기 개조 부품을 빛의 저편 샌드박스에 추가할 계획입니다.
숙련자 무기
기존 무기와 숙련자 무기의 차이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숙련자 무기를 걸작으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추가 능력치를 받습니다.
기존과 동일하게 주 능력치에 +10 (무기의 특정 걸작 능력치),
그 외 모든 능력치에 추가로 +3이 부여됩니다.
숙련자 무기에는 일반 무기 개조 부품 또는 무결점 달성 시 획득 가능한 새로운 숙련자 무기 개조 부품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숙련자 무기 고유의 안료도 있습니다.
참고: 해당 안료는 숙련자 무기 폐기 시 소모품으로 반환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장비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숙련자 무기 개조 부품
이 개조 부품들은 두 부류로 나뉩니다.
하나는 무기 능력치 증폭으로, 걸작과 흡사하게 특정 능력치에 +10을 부여합니다.
예: 숙련자 사거리 (+10 사거리).
다른 한 부류는 기존에 존재하는 개조 부품의 개량형이지만 동시에 페널티도 존재합니다. (개조 부품의 기존 버전은 아래에 설명되어있습니다.)
숙련자 탄창 (+40 탄창, -20 조작성).
기존 예비 탄창 개조 부품은 +30 탄창을 부여합니다.
획득 방법
숙련자 무기와 숙련자 무기 개조 부품은 무결점 시험 통과 후 등대에서 무결점 상자를 열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매주 무결점 상자에서 다른 숙련자 개조 부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숙련자 무기 개조 부품은 매주 바뀌므로, 해당 개조 부품 획득 기회를 놓칠 경우 시즌 중 다시 기회가 올 때까지 획득이 불가능해집니다.
해당 개조 부품은 획득한 숙련자 무기에 착용할 수 있습니다.
숙련자 무기는 무결점 상자를 통해 2주에 한 번씩 획득이 가능하며, 방어구와 번갈아 가며 드롭됩니다.
해당 주에 처음으로 획득한 숙련자 무기는 최고급 장비로 드롭됩니다.
숙련자 무기는 주마다 고정되므로, 특정 주말 중 달성한 무결점 통과마다 다른 특성의 특정 숙련자 무기를 계속해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등대에 도달한 플레이어의 보상이 더욱 짭짤해졌습니다. 저희가 숙련자 보상을 우선시했지만, 차후 빛의 저편이 자리 잡고 난 이후 시즌에는 시험 방어구도 새롭게 손 볼 예정입니다.
이것으로 빛의 저편에서 기대할 만한 샌드박스 미리보기를 마칩니다. 몇몇 분들은 이렇게 물을지도 모릅니다. "잠깐, 새로운 능력들은?" 3주 후면, 여러분이 지금까지 익히고 숙달한 능력에 어둠이 도전장을 내밀 것입니다. 처음으로 선보여지는 시공 능력은 샌드박스에 새로운 전투의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여러분의 첫 공격전, 갬빗 경기, 시련의 장 훈련을 통해 여러분의 능력이 서로 어떤 상성 효과를 자아내는지 긴밀하게 관찰하겠습니다. 대혼란의 시간이 다가옵니다. 빛과 어둠이 부딪히는 풍경이 정말 기대되네요.
암호 찾기
사자들의 축제 기간이 이제 반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데스티니 플레이어 지원팀은 이벤트가 끝날 때까지 무서운 버그들을 예의 주시하겠습니다. 주요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완료해야 하는 아이템 몇 가지와 신호 간섭: 순환 업적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지원팀의 보고 내용입니다.
신호 간섭: 순환 업적
출현의 시즌 연장으로 남은 기간의 신호 간섭 주간 도전은 노크리스 전투로 계속 진행됩니다. 즉, 이전 신호 간섭 전투를 놓친 플레이어는 이 전투를 다시 진행할 수 없으며 "신호 간섭: 순환" 업적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칭호
11월 11일, 4년 차의 시작과 함께 몇몇 인장과 그에 관련된 칭호들은 더이상 획득할 수 없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해당 날짜 전까지 완료 기록이 계정에 저장될 수 있도록 다음 칭호를잠금 해제하고 장착해야 합니다.
저는 요즘 핼러윈 데이에 온종일 볼 무서운 영화들을 찾기 위해 인터넷을 샅샅이 뒤지고 있습니다. 제가 시련의 장에서 플레이하는 영상을 돌려보는 것도 여느 영화 못지않게 무서울 거예요. (어떻게 저렇게 못 할 수가 있는 거죠?) 하지만 그보다도 무언가 여운이 남을 만한 영상을 찾고 있습니다. 영화의 절반은 배경 설정과 등장인물을 소개하는 데 사용하죠. 그다음엔 갑자기! 이상한 일들이 벌어지죠. 불이 나가고, 수상스럽게 문이 잠겨있습니다. 우주정거장 가동을 위한 간단한 임무를 하면서 친구였던 사람들은 서로 적이 됩니다. 그리고수상쩍은행동에 대해 말하죠. 환풍구. 쓰레기 처리장. 디스크가 회전하는 동안 버튼을 눌러야 하는 이상한 작업.
잠깐만요, 이건 영화가 아니잖아요… 원래 주제로 돌아가죠. 이 영상들은 무섭지는 않지만, 재미있습니다! 이번 주 명화를 보시죠.
이번 주 명화: 킹덤 컴
이번 주 명화: 이걸 이해하기엔 너무 어려요.
이번 주 명화: 섭정
위에서 소개해 드린 영상을 제작하신 모든 분들께 문양을 보상으로 드립니다. 멋진 문양을 받고 싶으신가요? 번지넷창작물 페이지에 영상을 올려 주세요. 저희 영상 전문 패널들은 각자 본인의 취향에 맞는 영상을 고르기 때문에 우승작은 다양하게 선택됩니다.
Cozmo와 저는 재미있고, 멋지고, 독특하거나 아니면 웃긴 영상을 좋아하죠. 때론 사람들이 저희에게 멋진 영상을 이메일로 보내주시기도 합니다. 어느 쪽이든,한 번 시도해보세요!
시애틀은 해가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어둠에 휩싸이는 건 데스티니 뿐만이 아니겠네요. 저도 많이 기대됩니다. 이제 유로파에 가기 전까지 2개의 번지 소식만이 남았네요.
그리고 현상금, 화폐, 진척도 시스템이 빛의 저편에서는 어떻게 업데이트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더 정확한 사실을 알려드리기 위해 저희는 관련 정보를 취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건 "은하수 여행을 위한 안내서"가 아닙니다. 이 시스템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간략한 안내입니다. 이 주제들은 다음 주에 더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현재 저희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완료한 현상금들을 모아 뒀다가 다음 시즌이 시작하고 습득해도 문제가 없냐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현상금은 유지되지만, 특정 시즌 활동이나 DCV에 들어가는 콘텐츠와 관련된 모든 현상금은 11월 11일부터 습득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검은 무기고, 갬빗 프라임, 사자들의 축제 현상금과 같은 것들입니다. 그리고 악명/용맹 점수를 얻을 수 있는 현상금 같은 경우에는 다음 시즌에서 습득할 시, 보상받는 강력한 장비의 전투력이 출현의 시즌으로 제한됩니다. 경험치나 미광체를 하나도 손해 보지 않으려면 지금 현상금을 습득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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